로그인 메뉴 열기

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된 이야기들(02월 14일)

우리를 둘러싼 국내 외 주요 이슈 & 촌평

18-02-14 08:08ㅣ 편집부 (intersin@hanmail.net)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링크 카카오스토리 메일 보내기 url



대한민국 대표 뉴스 큐레이션 2018
2월 14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자유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임시국회 파행과 관련해 ‘북한 김여정, 현송월 뒤치다꺼리에 국회 정상화는 안중에도 없는 민주당이 정쟁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보이콧 전범당은 민주당’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뒤치다꺼리라... 근무 시간에 관사에서 주사 맞는 박근혜보다 백번 낫지 않아?

2. 바른미래당이 국민의당 21석과 바른정당 9석을 합친 30석으로 출범함에 따라 제3당의 지위를 이어가게 됐습니다. 바른당은 의석수로 봤을 때는 '마이너스 통합'이지만, 두 당의 통합 시너지로 '플러스 통합'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뭐가 맞는지는 두고 보면 알겠지... 암튼 현재는 잘 어울리는 거 같아~

3. 초유의 대통령 탄핵 사태까지 촉발한 최순실의 국정농단 혐의에 대해 1심 법원이 중형을 선고했습니다. 안종범 전 수석은 징역 6년과 벌금 1억 원을, 신동빈 롯데 회장은 징역 2년 6개월과 추징금 70억 원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2심에서 집유로 나오겠지? 그래야 이재용이랑 형평성이 맞지...

4. '국정농단' 사태의 정점인 최순실의 1심 재판부가 이른바 '안종범 수첩'의 증거능력을 인정했습니다. 이는 수첩의 증거능력을 부인하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집행유예 판결을 내린 서울고법의 2심 판결과는 다소 다른 결론입니다.
다소 다른 게 아니라 완전 다른 거지... 이러니 삼성공화국이라고들 안 하냐고~

5.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에 과징금은 물론이고 차등과세도 적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사의 계좌 원장이 소멸된 데다 이 회장 측이 차명계좌 잔액을 이미 빼버려 금융사들이 이자 소득세 원천 징수도 난색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밝혀진 차명계좌만 총 1,489개... 저걸로 삼성 장학생 만들었는지도 모르지...

6. 대법원에서 친일행위가 인정된 인촌 김성수(1891∼1955)의 서훈이 56년 만에 박탈됐습니다. 인촌의 서훈이 취소되면서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지정한 20명의 서훈 박탈이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참 오래도 걸린다. 근데 동아일보와 고려대는 많이 난감하겠는 걸~

7. 아베 일본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도자는 비판을 감수하며 결단해야 한다’며 한일 위안부 합의의 이행을 촉구했다고 합니다. 아베 총리는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진짜 ‘너나 잘 하세요’ 소리가 절로 나오네... 사과와 반성의 결단부터 좀 하시지~

8. 백화점과 대형마트·면세점의 노동자, 가맹점주 등이 '명절날 쉴 권리'를 요구했습니다. 전국서비스산업노조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은 설 당일을 의무휴일로 지정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누군가의 희생으로 인한 편의는 얼마든지 포기할 수 있습니다요. 쫌 쉽시다~

9. 오는 7월부터 대리점 갑질을 제보하면 신고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입증 가능한 증거자료를 최초로 제출했을 때 받을 수 있으며, 해당 회사의 임직원도 지급 대상이라 내부 신고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성폭력도 그렇고 갑질도 그렇고 처벌과 과징금이 엄하면 엄두도 못 낼 걸~

10. 미국 체조대표팀 전 주치의의 간악한 성폭력에 유린당한 딸들의 아버지가 법정에서 분출한 분노에 대해 법도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담당 공판검사는 법정에서 폭력을 행사하다 구금된 이들 아버지를 기소하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나처럼 딸 키우는 아버지 입장에서 보자면 십분 이해가 가고도 남지... 확 그냥~

11. 작년 한 해 24세 이하 미국 젊은이 280만 명이 페이스북을 외면하고 떠나는 속도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른 SNS가 생겨나 대안이 많아진 데다, 각종 디지털 기록이 남는 페이스북의 특성에 대한 반감이 원인이라는 분석입니다.
감추고 싶은 비밀, 지워야 할 흔적이 많은 게지... 그 많은 친구는 친구 맞아?

12. 피부 건조증을 만드는 가장 나쁜 생활 습관은 때를 미는 것입니다. 때를 미는 행위는 각질층을 제거하는 것인데 이는 우리 몸을 보호하는 각질층을 애써 벗겨 내고, 수분 손실을 유도해 피부가 건조해지게 하는 어리석은 행위라고 합니다.
장수에 비결 중의 하나가 목욕을 안 하는 거라고 합디다... 난 오래 살 거 같아~

13. 설 연휴에 급히 병원에 가야 할 일이 생기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당황하기 쉽습니다. 포털에서 ‘명절병원’을 검색하시면 근처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을 찾을 수 있고, 전국 응급실 운영기관 526개소는 평소와 동일하게 진료를 합니다.
과음 과식 피하시고 음주 운전 절대 마시고... 고스톱은 재미 삼아 하는 걸로~

14. 설 연휴 기간에 병원을 찾는 방광염 환자 중에서 30∼40대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평상시보다 훨씬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연령대 여성은 명절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환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즐거운 명절에 한숨부터 나오는 일이 없도록 남자들이 좀 잘합시다. 반성합니다~

박찬우 의원직 상실, 염동열 의원직 유지 확정판결. 반타작~
박주선, 공동대표 수락 ‘민평당 의원들에 문호 활짝’. 크~
'비선실세' 최순실 1심서 징역 20년·벌금 180억 선고. 오~
국정농단 사범 48명 1심 마무리, 남은 건 '몸통' 박근혜. 짠~
보고받은 김정은, ‘남북 대화 분위기 승화시키자’. 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설날이 되면 새해 인사를 또 하는 게 맞는지 가끔 어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처럼 복 받으라는 데 이처럼 좋은 말도 또 없지 싶습니다.
설 연휴 복 많이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게 다시 만나 뵙길 소망합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저작권자(c)인천in.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링크 카카오스토리 메일 보내기 url
관련기사가 없습니다.